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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ultural Study/Books

생태학적시선으로 만나는 종교(요약)

by S.jeanne 2015. 9. 4.

 


생태학적 시선으로 만나는 종교

저자
유기쁨 지음
출판사
한신대학교출판부 | 2013-04-08 출간
카테고리
종교
책소개
이 책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생태적 위기를 경험하고 있는 오늘날 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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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장, 펼치는 말


2장, 인도 아대륙에서 태어난 종교


" 힌두교 ", 업과 윤회, 층층이 겹겹이 연결된 세계

 

" 자이나교 " , 철저한 아힘사로 업을 떨어내는 삶

 

 " 불교 " , 인간의 무지에 대해 성찰하는 종교.

사성제 : 세상의 고통, 고통의 원인, 고통의 소멸 그리고 그 방법

1. '고제'를 거부하는 현대 사회, 무통주사, 마취제 등 육체적 고통을 못 느끼게하는 각종 기의 발달과  이에 따른 다른 생명체들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.  (인용 문헌, 톨스토이 [이반일리치의 죽음])

2. '집제' ; '나' 라는 존재가 영원할 것처럼 여기는 착각. 현대사회에서의 경쟁의 만연, 소비문화로의 유혹.

3. '멸제' ; '무아'의 가르침. 힌두-아트만, 자이나-지바, 불교-자아는 실체가 없는 껍데기. 조건에 의한 존재.

4. '도제' ; 괴로움을 없애기 위한 지향. 바르게 보고, 생각하고 말하며, 행동하고 다섯째로 바른 수단으로 목숨을 유지할 것. 더불어 바르게 노력하고, 의식할것. 마음을 집중할 것.

 


3장, 중국에서 발생한 종교


" 유교 ", 나를 살리고 세상을 살리는 공부

인과 의 : 사람 다운 것이 사람. 대인과 소인의 구분 (맹자, 공자), 관계 속의 존재인 인간

리와 기 : 장재, 주희 : 리기의 형 이상학. 천지사이의 기. 만물의 근본 원리이며 만물에 내제된 '리'

친 친 : 만물을 사랑하는 마음. 인간관계안의 사랑에서부터의 확장.

 

" 도교 ", 천지의 도와 함께 춤추면 초월할 수 있지

있는 그대로, 스스로 그러한. 우주의 도와 나의 합치.

도교는 현생에 깊은 관심, 죽음 이후의 세계를 강조하지 않는다. => 현생에서의 사회변혁 - 민중의 건강 회복. 자연의 회복은 언제나 함께.

 


4장, 서구사회를 지탱해온 종교


" 그리스도교 ", 고통 받는 피조물과 연대하는 삶

직선적 시간관 - 종말로 나아감 - 인간만이 구원을 받아 천국으로?  : 고통받는 자들에 대한 사랑

 


5장, 한국에서 생겨난 종교


" 천도교 ", (한울님을) 모시고 사는 졵내들을 모셔야지.

1대 교주 최제우(1824~1864) : 19세기 말 개벽의 시대 조선사회. 신이 각 사람에게 모셔져 있다.-'시천주'

" 흐린 기운을 쓸어버리고 맑은 기운을 어린 아이 기르듯 하십시오 " , [동경대전]

2대 교주 최시형(1827~1898) :  "1894년 동학농민 운동"이후 쫒기는 삶. 98년 원주에서 체포, 서울에서 교수형.

        경천, 경인, 경물 - 세상 만물에 대한 공경. 밥 한그릇의 지극한 생명의 기운을 알면 만사를

알게 될텐데, "물건을 공경하면 덕이 만방에 미칠 것"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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